BANKS & LEE ACADEMIC ENGLISH -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
인사말사람들자주하는질문오시는길
초등학생영어중학생영어특별반입학안내
인사말사람들자주하는 질문오시는길
뱅크스리 사람들
아닙니다. 저희 어학원은 앤소니 뱅크스(Banks)원장과 이향규(Lee)원장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독립학원입니다. 작은 규모의 독립학원이므로 교육과정과 교재선정, 교사채용 및 훈련, 학생관리 등 학원운영 전반은 내부의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이루어집니다. 저희 학원은 거대학원에 비해 유연한 의사결정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학생 개개인의 성장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저희는 언어학습에 필요한 4가지 기술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을 골고루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저희 교육과정은 주로 초등학생(1-6학년)과 중학생(1-3학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초등학생 수업의 경우, 수준에 따라 초급(Starters), 중급(Movers), 고급(Flyers) 세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각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참조하세요) 중학생의 경우 중급(Intermediate)와 고급(Advanced)반으로 나누어집니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초등과정에 비해 고급문법 및 어휘확장이 강조됩니다. 중등고급반의 경우, 토론, 논쟁, 발표, 에세이 등 학술영어(Academic English) 영역이 중심을 이루게 됩니다.

1년은 2학기 (봄학기, 가을학기)로 구성됩니다. 한 학기는 6개월입니다. 방학 동안에는 정규 수업 이외에 별도의 특강반이 개설되어 필요한 수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재는 한 학기에 2-3권을 사용합니다.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각각 한 교재씩 사용하고, 한 학기 동안 이를 충분히 익히도록 합니다. (우리나라 영어교육에서는 교재 진도가 너무 빨리 나가서 학생들이 충분히 익히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수업은 반에 따라서 일주일에 2회 (화목) 혹은 3회 (월수금) 진행됩니다. 하루 수업은 2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1시간은 원어민 교사가, 1시간은 한국인 교사가 담당합니다. 두 시간 모두 4가지 기능(말하기,듣기,읽기,쓰기)을 고루 다루며 두 시간 모두 영어로 진행됩니다.
수업은 교재를 사용하여 진행하고, 교재와 연관되는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활동은 주로 주제를 정해서 자료를 찾아 읽고 요약하고, 포스터를 만들고, 이를 발표(presentation)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한 학기에 두 번 이상 경험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학원에서 사용하는 교재는 크게 네 종류입니다. 학원이 자체 개발한 교재, 한국에서 출판된 교재, 외국에서 출판된 ESL(외국인을 위한 영어)교재, 미국학교 교과서 등입니다. 저희는 외국출판사의 ESL교재와 미국교과서를 병행하여 수업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초급단계에서는 ESL교재를 좀 더 많이 사용하고, 고급단계로 갈 수록 미국교과서의 비중을 높입니다. ESL교재와 미국교과서를 병행하는 이유는, ESL교재는 영어의 구조(structure)를 익히는 데 매우 유익하고, 미국교과서는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풍부하게 익히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두 교재의 장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교재를 선정합니다.
과제는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집에서 복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주어진 분량의 Workbook을 풀어오는 것은 공통의 숙제이고, 반에 따라서, 어휘 풀이, 작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자료조사 등가 있습니다. 집에서 과제를 마치는데,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씩 일기(Journal)를 제출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학생들의 일기는 Starters는 한국인교사가, Movers 이상은 원어민교사가 지도합니다.
시험은 한국인, 원어민교사 수업 모두 치릅니다. 새로 익힌 단어의 뜻과 철자를 점검하고, 각 단원이 끝나면 Unit Test를 치릅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정규반의 정원은 10명입니다. 10명 정원을 초과하여 학생을 받지는 않습니다. 특별반의 경우 정원수가 다소 조절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연령이 크게 다른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하지는 않습니다. 같은 학년으로 반을 이루거나, 두 학년을 모아 한 반을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저희는 서류전형과 충분한 인터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분을 직접 채용합니다. 인터뷰의 경우, 한국에 있는 교사의 경우 최소 한 시간 정도 면접하고 시범수업을 요구합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 두 원장이 1시간 이상 전화 인터뷰를 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저희 학원에서 근무한 원어민 교사들은 대부분 좋은 대학 출신의 교양 있고 친절한 분들이었습니다. 저희 학원에서는 원어민 교사를 포함한 모든 교사가 교재선정 및 교육과정개발에 함께 참여합니다. 뱅크스 원장은 교사의 수업을 정기적으로 관찰하고, 장점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줍니다. 모든 교사들은 한 달에 한 번 교수법과 관련된 워크숍을 갖고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데 노력합니다. 학생들을 진심으로 배려하고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이야말로 저희 학원의 가장 큰 힘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재원생들은 초등학교 1학년생부터 중학교 3학년생까지 있습니다. 학원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 혹은 고학년이 중심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저희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비슷한 수의 학생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전 학년과 중학생이 중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전화로 학생의 방문 예약을 해 주세요. (방문 시 학생이 최근에 사용한 영어교재를 지참해주시면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생이 방문하면 진단평가를 실시합니다. 평가는 영어인터뷰와 필답시험으로 이루어지며 약 1시간 정도 소요되고 테스트 비용은 1만원입니다. 시험 결과에 따라 반이 배정되며 학생이 편리한 날부터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학생의 실력에 적합한 반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의 출석, 숙제, 시험, 수업태도 전반에 대해서는 담임교사가 관리합니다. 수업을 담당하는 한국인 교사가 담임교사가 됩니다. 수업을 모두 원어민 교사가 담당하는 경우, 교수부장 선생님이 담임 교사가 됩니다. 담임 교사는 두 달에 한번, 전화로 학부모와 상담합니다.
한 학기에 네 번 학생의 월별보고서 (Monthly Reports)를 보내드립니다. 월별보고서에는 학생의 수업기록 (출석, 숙제, 시험, 태도)이 적혀있습니다. 두 달에 한번, 전화상담이 없는 달에는, 원어민 교사와 한국인 교사의 개별 코멘트가 월별보고서에 나갑니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교실규칙(Classroom Rules)을 지켜야 합니다. 교실규칙 가운데는 손들고 이야기하기(Raise your hand.), 영어로 말하기(Speak English) 등이 포함됩니다. 학생들이 교실규칙을 지키지 않고 다른 친구를 방해할 경우, 수업에서 분리(Time-out) 시키기도 합니다. 저희는 교실에서 서로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한 학기가 끝나는 시점 (8월과 2월)에 전반적인 평가에 근거하여 신학기에 학급을 재편합니다. 그러나 저희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많은 학생들을 월반(이른바 'level up') 혹은 유급('level down') 시키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입학 단계에서 가장 적절한 수준의 반에 들어가서 가급적 학급 구성원들끼리 좋은 팀웍을 유지하며 장기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교육과정의 연계성이나 학생의 자존감과 학습에 대한 태도 등을 고려할 때, 잦은 월반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태도나 실력 면에서 월등히 앞서거나, 뒤쳐질 경우, 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학기 초에 반을 옮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학생 가운데 10% 이내의 학생이 반을 옮깁니다.
현재 5대의 차량이 오후 2시30분부터 저녁 9시 30분까지 운행 중에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탑승 시간에는 도우미 선생님들께서 동승하고 있습니다. 원생들이 학원에 도착하면 도착시간을 보호자의 휴대폰으로 SMS 전송합니다. (하원 시에도 동일)
두 원장 모두 서울대와 인연이 있습니다. 이향규 원장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과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0여년간 서울대 교육학과에서 강의를 하였습니다. 뱅크스 원장에게 서울대학교는 한국에서의 첫 직장이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어학원을 거쳐 영문학과에서 전임강사로 근무하였습니다. 뱅크스 원장은 서울대에서 처음 TEPS를 개발할 때 TEPS 프로젝트 참가자 가운데 한 명이었습니다. 두 원장 모두 서울대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두 원장이 서울대에서 배운 것 만큼, 우리 학생들이 우리 학원에서 배우기를 희망한다는 뜻에서 로고에 서울대를 사용하였습니다.
처음 영어를 배울 때는 숙제를 스스로 잘 할 수 있도록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CD를 듣는 숙제는 어머니가 곁에서 관심을 갖고 도와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숙제를 자기 힘으로 할 수 있을 때까지는 어머니의 도움이 필요합니다만, 곧 학생 스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영어를 힘든 '공부'로 인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학원교재 이외에도 책,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영어를 즐겁게 접하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어를 유창하게 잘하는 학생들의 경우, 가정에서 별도로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담이나 숙제로서가 아니라,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즐거움'으로 접할 수 있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저희 홈페이지에 관련링크 부분에 영어학습에 도움이 되는 인터넷 사이트를 올려놓았습니다. 이야기 듣기나 게임 등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활동을 가족이 함께 즐겨보세요. 언어학습을 즐겁고 경쾌한 일로 여기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 가정에서 해 주실 수 있는 큰 도움입니다.
저희 학원은 경기도 군포시 산본 신도시에 있습니다. 지하철 4호선 산본역에서 도보로 3-5분 걸립니다. 세종 6단지 맞은편 성원 SK주유소 옆 건물 7층에 있습니다. 오시는 길 지도를 참조하세요.
관련링크자주하는질문오시는길
return to top